**산타클로스**는 크리스마스 이브 밤에 착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가져다준다고 알려진 서양 기독교 문화의 전설적인 인물입니다.
기원
산타클로스라는 이름과 선물을 주는 전설은 4세기 기독교 성인인 **성 니콜라오**(Saint Nicholas) 주교로부터 기원했습니다. 그는 현재의 튀르키예 남해안 리키아 지역의 미라 도시 주교였으며, 가난한 세 자매가 결혼 대신 성매매로 팔려갈 위기에 처하자 몰래 결혼 비용을 두고 갔다고 전해집니다.
외모와 특징
산타는 일반적으로 **통통하고 쾌활하며 흰 수염을 가진 남자**로 묘사됩니다. 안경을 쓰고 흰 털 칼라와 소매가 있는 붉은 코트, 흰 털 소매가 있는 붉은 바지, 흰 털로 장식된 붉은 모자, 검은 가죽 벨트와 부츠를 착용하며 어린이들을 위한 선물로 가득 찬 가방을 들고 있습니다.
현대의 산타 문화
매년 크리스마스마다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(NORAD)에서 산타의 위치를 추적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, 올해부터 한국에서도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. 지난해 산타클로스는 한반도에 약 3분 45초간 머물며 선물 약 2000만 개를 나눠주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.
전 세계 각지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다양한 형태의 산타 이벤트와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.
뉴스 모음
